웨이브파크 리프존 위험요소와 리프존에 가기 위해 습득해야 할 기술

웨이브파크 리프존은 바다와 다른 위험요소가 존재하는데요. 바다에서 라인업에 가기 위해 습득해야 하는 기술에 더불어 추가적인 몇 가지의 기술을 습득해야 합니다.

웨이브파크 리프존 가기 전에 알아둘 사항

이곳의 파도는 초급,중급,상급으로 나뉘어집니다. 자신의 서핑 스킬을 기준으로 초급,중급,상급으로 구분하는 것은 아닙니다. 파도 레벨을 초급,중급,상급으로 나뉘고 있어요. 그러니 자신의 서핑 스킬이 초급이라고 하더라도 파도 레벨이 이곳에서 규정하는 초급에 도달하지 않은 경우 리프존 초급 파도에 도전을 하려고 할 때 매우 두려울 수 있습니다. 아래의 위험 요소를 체크하세요.

리프존 초급 파도의 크기

리프존 초급 파도의 크기는 허리 정도의 높이입니다. 하지만 직접 초급자가 라인업에 위치하여 파도를 기다리고 패들을 할 때 체감 어깨 정도의 높이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도를 잡으려고 시도 직후 보드가 뒤집히고 물에 빠질 경우 뒤이어 오는 파도가 깨질 때의 높이는 헤드 사이즈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파도 간격

파도 간격은 8초 정도예요. 그런데 파도 크기가 동일한 세트 파도가 8초 간격으로 10 여 차례 연달아 오므로 바다에서의 세트웨이브에서 느끼는 피리어드보다는 더 짧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것은 파도 잡기를 실패한 직후 물 속으로 빠진 경우 2,3초 만에 동일한 크기의 파도가 뒤에서 나를 덮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파도 브레이킹 특징

파도 브레이킹은 벽 쪽부터 깨집니다. 벽 쪽에 가까울 수록 파도가 먼저 깨지게 된다는 것은 벽 쪽에 가까운 파도가 더 파워풀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패들인 선상에서 벽 쪽에서 멀어질 수록 파도는 숄더의 특징을 가지게 됩니다.

벽에 적힌 번호

벽에 적힌 번호는 여러분이 패들인을 시작하는 위치를 의미합니다. 그 번호는 파도 크기에 따라 그리고 보드 길이에 따라 캐치웨이브에 성공할 수 있는 번호가 달라지게 됩니다. 안전 요원이 롱보드와 숏보드에 적당한 번호를 매 순간 알려줍니다. 여러분은 그 번호를 참고하여 여러분의 보드 길이와 여러분의 패들 능숙도를 고려하여 패들인 위치를 정해서 패들인을 시도하면 됩니다.

파도 크기 변화

매 서핑 타임이 1시간 단위 입니다. 여러분이 참여한 1시간의 서핑 타임에서 후반 타임에 다가가면 파도 높이가 좀 더 높아집니다. 이때 안전 요원은 파도 크기가 높아졌다는 것을 알려주며 벽에 적힌 번호를 보드 유형에 따라 다시 알려주게 됩니다.

웨이브파크 리프존의 위험 요소

많은 서핑 경험이 쌓이게 되면 이곳의 안전 수칙을 통해 위험 요소를 금새 이해하고 그러한 위험 요소를 피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초급 시절에 이곳을 오게 되면 그러한 위험 요소를 이해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리고 방어 수단 없이 그대로 위험에 노출되게 되는데 어떠한 위험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파도 생성 기계

이곳은 파도를 인위적으로 만듭니다. 그러한 기계로부터 거리를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파도가 생성될 때 물을 빨아들이며 내보내게 되는데 그 기계는 베이 중앙에서 길다랗게 위치해 있습니다. 리프존 라인업에 갈 때 그 기계로부터 거리를 유지하며 패들아웃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프존 라인업에 가까워질 수록 물을 흡수하는 정도가 커집니다. 철로 된 그물로 막아져 있지만 기계가 물을 빨아들일 때 그쪽으로 빨려들어가 집니다. 너무 가까이 있을 경우 보드가 철로 된 그물에 닿거나 닿지 않기 위해 손으로 그곳을 뻗게 되는데 그 순간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서퍼가 줄을 서서 많이 기다릴 때 조류에 의해 보드가 기계 쪽으로 위치 변동을 했을 수 있습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기계 쪽으로 부딪히게 될 수 있으니 항상 긴장을 하며 기계로부터 일정 거리를 유지하십시오. 이러한 유의사항은 라인업에서 곧 나의 순서가 되어 보드 방향을 정면으로 전환하고 나서 자기 순서를 기다릴 때는 기계가 뒤쪽에서 물을 더욱 파워 있게 뒤쪽으로 빨아들이게 되므로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단단한 바닥

이곳의 해저 바텀은 단단한 돌입니다. 이곳 명칭 그대로 리프입니다. 리프에서의 서핑 경험이 없다면 굉장한 위험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만일 샌드 비치에서 서핑을 해왔다면 이곳에서의 첫번째 서핑 경험을 하기 전에 단단한 돌로 된 해저 바텀에서 안전하게 서핑을 하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이를 테면 자신이 자신의 보드에서 물 속으로 빠질 때 머리 먼저 물 속으로 들어가는 헤드다이빙을 습관적으로 하는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조류 방향

이곳의 파도는 일정한 방향으로 깨지며 일정한 파도 길을 형성시키기 위해 바닥이 경사져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조류를 만들게 됩니다. 끝내주는 리프 포인트의 특징을 인위적으로 만든 것입니다. 그래서 강한 조류가 생성이 됩니다. 조류의 방향은 물이 기계쪽으로 흐른 후 리프존 라인업 방향으로 흐르게 됩니다. 초급자인 경우 이 조류의 흐름을 타게 된 경우 파도가 생성되고 있는 동안에 이곳을 빠져나오기 힘들 것입니다. 리프존의 파도를 탈 수 있는 경우 파도를 타고 나오거나 파도가 끝날 때를 기다린 후 다음 파도가 생성되기 전에 신속히 탈출해야 합니다. 이 두개가 가능하지 않다면 안전요원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서퍼 간 충돌

파도는 8초 간격으로 연속해서 생성됩니다. 만일 내 앞에 있는 서퍼가 파도를 잡다가 물 속으로 빠진 경우 안전 요원은 내가 파도를 잡는 것을 제지하게 됩니다. 앞 서퍼와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만일 안전 요원의 말을 잘 듣지 못하고 파도를 잡고 나아간 경우 앞 서퍼와 부딪혀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베이 존 충돌

리프에서 파도를 잡고 롱라이딩을 한 경우 베이존 서퍼와 충돌을 할 수 있습니다. 베이존 이전에 빨간색 라인이 그려져 있는데 그곳에 도달하기 전에 라이딩을 마쳐야 합니다.

기다리는 앞 서퍼와의 충돌

리프존 라인업에서 순서대로 기다리는 중에 생성되는 파도의 여파로 인해 물결이 일게 되며 보드는 앞뒤로 움직이게 됩니다. 이때 앞에 있는 서퍼의 신체를 자신의 보드로 가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앞 서퍼는 방어 태세가 되지 않은 상황이므로 이 경우 앞 서퍼는 심각한 부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라인업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는 중에 긴장을 하며 보드 컨트롤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라이딩 방향의 반대편은 벽

라이딩 방향의 반대편이 벽이라는 것은 테이크오프 이후 사이드 전환 시 잘못된 방향으로 전환을 할 경우 벽에 부딪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본인의 보드인 경우 보드 파손으로 연결이 되며 무엇보다 커다란 신체적인 상해를 유발하게 되어 매우 위험한 요소입니다.

리프존에 가기 위해 필요한 기술

리프존에 가기 위해서는 서핑 기술적인 것들 뿐만아니라 서핑을 하는 그곳의 특징을 파악하는 비-기술적인 것들도 있습니다. 어떠한 기술들이 필요한지 알아볼게요.

스팟 위험요소 파악

자신이 서핑을 하는 서핑 스팟의 위험요소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처음 찾은 스팟이어서 그곳의 위험요소를 모를 경우 이곳의 안전 요원에게 미리 문의를 해볼 수 있으며 그곳에서 마주치는 경험있는 또다른 서퍼에게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그곳의 강사를 통해 가이드를 받거나 레슨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웨이브파크의 경우 리프존 강습권을 별도로 판매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핑 에티켓의 이해

서퍼들 간의 암묵적인 매너 규약인 ‘서핑 에티켓’ 은 그것을 지켰을 때 자신은 물론 다른 서퍼들을 위한 안전을 지켜주는 안전 규약이기도 합니다. ‘서핑 에티켓’ 의 충분한 이해는 필수 입니다. 웨이브파크 리프존의 경우 라인업에서 한사람에 한파도를 안전 요원에 의해 철저하게 지켜지므로 한사람에 한파도를 지켜야 하는 서핑 에티켓 이외의 에티켓들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에 빠질 때 바닥에 닿지 않기

이곳의 물 속 바닥은 단단한 돌입니다. 라이딩을 마치거나 라이딩 중에 물 속으로 빠질 경우 바닥에 닿지 않도록 신체의 넓은 면이 닿도록 물 속에 빠질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물 속으로 빠질 때 자신도 모르게 머리부터 빠지는 습관을 가진 경우 이 습관을 고칠 때까지 리프존에서 서핑을 시도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너무 길게 라이딩을 하여 바닥이 너무 낮은 곳까지 라이딩을 한 경우 발을 낮은 바닥에 디뎌 접지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너무 길게 라이딩을 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혹은 라이딩을 마치고 보드 위로 다시 앉은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순서를 기다릴 때 보드 방향 전환

많은 서퍼들이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며 일렬로 보드 위에 앉아서 기다리게 됩니다. 그러다가 라인업의 끝 부분에서 보드를 약 180도 방향 전환을 해야 합니다. 그 장소가 혼잡한 경우 방향 전환을 하는데 많은 여유 시간이 주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내 앞에 노련한 서퍼들이 있는 경우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들은 1개 파도를 바로 잡아 라이딩을 하기 때문에 내 차례가 금새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단 1,2초 만에 보드를 180도 방향 전환을 할 수 있다면 파도를 잡기 위해 패들인을 하는데 보다 여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워시사이클 영역에 갇혔을 때 견뎌내기

파도 크기에 따라서 워시사이클에 갇히는 시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중급,상급 파도에서 서핑을 하는 경우는 이미 이에 대한 방어 기술을 갖춘 서퍼들일 것입니다. 초급 파도에서 서핑을 시도하는 초급자의 경우 워시사이클을 만났을 때 당황을 할 수 있는데 이곳 웨이브파크에서는 한사람에 2개의 파도가 주어지므로 워시사이클에 대한 어떠한 훈련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만일 워시사이클에 대한 적응도를 높이기 위해 자신에게 적절한 높이 파도가 있을 때 바다에서 경험을 해 보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이 극복할 수 있는 파도 높이 보다 높은 파도에서 연습을 하는 경우 반드시 강사와 함께 연습을 해야 합니다.

세트 웨이브에 대처하기

이곳의 세트웨이브는 바다보다 위험한 요소입니다. 이유는 10 여 차례 이상의 동일 크기의 세트웨이브가 연달아 오기 때문입니다. 만일 파도 잡기에 실패하여 물 속으로 빠진 경우 10 여 차례 연달아 오는 이러한 세트웨이브에 대응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파도 잡기에 실패한 경우 다음 서퍼에게 신속히 길 비켜주기

웨이브파크 리프존은 현재 한 사람에게 한번의 캐치웨이브 시도 시 2개의 파도 기회가 주어집니다. 즉 첫번째 패들 시 파도를 놓친 경우 한번더 패들 기회를 주게 됩니다. 만일 두 번의 파도 잡기에 실패한 경우 다음 사람이 파도를 잡을 수 있도록 라이딩 길에서 피해주어야 합니다. 피하는 방법은 상황에 따라서 두 가지가 있습니다. 벽 쪽에 가까운 경우 앞으로 패들을 하여 깨지는 물보라를 타고 나아가는 방법이 그것입니다. 만일 벽 쪽에서 먼 경우 좌측으로 바로 패들아웃을 하여 라인업 줄로 합류하면 되는데 이때 패들아웃하는 경로가 뒤에서 파도를 잡아서 라이딩을 하는 길목에 위치한 경우라면 정면으로 최대한 빨리 패들인을 하여 물보라를 타고 나아가야 합니다.

자신을 향해 라이딩을 해오는 서퍼로부터 방어하기

이 경우는 자신이 파도 잡기에 실패하여 물 속에 빠진 경우일 것입니다. 물 속에 빠진 경우 라이딩을 해 오는 서퍼를 피하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이 때 서로가 다치지 않도록 방어할 수 있어야 합니다.

파도 잡기 및 라이딩 시 시야 확보하기

파도를 잡고 라이딩을 할 때 앞에 물 속에 빠진 서퍼가 있는지 시야를 확보해야 합니다. 안전 요원에 의해 파도 잡는 것을 제지 당할 수 있지만 인원이 많은 경우 통제를 벗어나 자신도 모르게 패들 후 라이딩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파도 잡기 및 라이딩 시 물 속에 서퍼가 있는지 시야를 확보하세요.

올바른 방향으로의 사이드 전환

베이에서 리프존 라인업을 바라볼 때 좌측은 좌측 파도, 우측은 우측 파도입니다. 좌측 파도에서는 라이딩 시 좌측 방향(패들인 시 좌측 방향) 으로 라이딩을 해야 하며, 우측 파도는 라이딩 시 우측 방향(패들인 시 우측 방향) 으로 라이딩을 해야 합니다. 만일 사이드 전환 기술을 습득하지 못했다면 사이드 전환 기술을 습득 후 리프 이용을 해야 합니다.

물 속에 빠진 서퍼와 충돌하지 않도록 라이딩 멈추기

만일 물 속에 빠진 서퍼가 있는 것을 모르고 파도를 잡고 라이딩을 한 경우 물 속에 빠진 서퍼와 충돌하지 않도록 라이딩을 즉시 멈출 수 있어야 합니다.

캐치 확률 높이기

여러분에게는 1회의 캐치웨이브 시도 시 2번의 파도가 주어지게 됩니다. 만일 여러분이 2번의 시도 내에 캐치웨이브를 성공하게 되면 보다 많은 서퍼들에게 파도 기회가 주어지게 됩니다. 이곳 웨이브파크에서의 파도 공유라는 서핑 에티켓은 여러분의 캐치웨이브의 확률에 의존합니다.

덧붙이는 말

만일 이곳에서 사용한 서핑 용어에 익숙하지 않다면 서핑 지식 습득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며 이것은 리프존을 이용하는데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상황일 수 있습니다. 지인을 통해 리프존 이용에 필요한 서핑 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좋습니다.

Related Articles

(후기:서핑,도시,카페/8월 11,12,13일) 3일간의 휴가 / 경기 시흥 ‘웨이브파크’ 1박 2일 / 제주도 북동부 트레킹 ‘제주올레길 20코스’ / 해변 ‘월정리 해변’, ‘김녕 해변’ / 카페 ‘모래비 로스터스’, ‘너는 파라다이스 길리’, ‘델문도 김녕점’, ‘더모먼트’

목차 1일차 : 웨이브파크 서핑 경기 시흥 ‘웨이브파크’ (8월 중순) 액션캠 시각 2일차 : 웨이브파크 서핑 경기 시흥 ‘웨이브파크’ (8월 중순) 액션캠 시각 웨이브파크 내…

Responses